메뉴 건너뛰기

 
센터소개


 
추진사업   HOME > 센터소개 > 추진사업

1. 자립생활이란 무엇입니까?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은 장애인도 사회 속에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장애인이 아무런 타인의 도움 없이 모든 일을 스스로 할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이 의사결정과 일상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타인과의 의존을 최소화하고, 스스로가 결정하고 선택하여 생활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누리고 싶은 자유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켜 지역사회에서 주체가 되어 살아가는 것을 말합니다.

2. 해운대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설립 목적은 무엇입니까?
- 장애인도 사회 속에서 비장애인과 동일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장애인 당사자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합니다.
- 자립생활이 지향하는 당사자주의에 입각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 일에 적극 앞장섭니다.
- 장애인 당사자 스스로가 결정하고 선택하여 생활의 질을 높이고 누구나 누리고 싶은 자유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켜 지역사회에서 주체가 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장애인 권익을 증진하고 옹호하는 일에 적극 앞장섭니다.
- 모든 유형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3. 해운대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는 어떤 활동들을 합니까?

가.개인별 자립지원 사업
1.개별자립지원
- 자립생활에 대한 장애인 개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자원을 연개, 개발함으로써 중증장애인의 선택과 결정에 의한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독거중증장애인 명절음식나누기
- 지역의 자원봉사자와 연개하여 설과 추석에 정성스런 명절음식을 만들어 제공함으로 독거중증장애인의 외로운 명절을 즐겁고 풍성하게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중증장애인 문화예술자조모임
- 오카리나 자조모임 소나기(소리를 나누는 기쁨), 하모니카 자조모임 하늘소(하모니카로 울리는 늘푸른 소리), 연극 자조모임 뻔데기(나비로의 탈피를 꿈꾸는), 기타,우크렐레
자조모임 울타리(마음을 울리는 기타소리), 합창 자조모임 보짱 (마음속에 품은 꼿꼿한 생각) 등 사회적 장벽으로 인해 쉽사리 사회에 나올 수 없는 장애인들이 스스로의 흥미와 취미를 활용하여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조적인 모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4.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 발달장애인 자조모임 카오스(무한한 능력을 가진)은 발달장애 및 발달장애를 동반한 뇌병변,지체 장애인의 자조적 활동을 지원함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발달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있습니다.

5. 스포츠 자조모임
보치아 자조모임 볼터치, 요가 자조모임 요요 등 여가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자조모임활동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도모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 권익옹호 사업
1. 개별옹호지원
-장애 개인의 차별 및 학대문제를 해결하여 장애인의 인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 기타권익옹호
- 지역사회내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장애차별사례를 모니터링하고 이를 개선하는 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권익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3. 장애인식개선교육
-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및 직장인을 대상으로 중증장애인당사자가 진행하는 장애이해 및 체험교육을 진행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공감하는 지역사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4. 권익옹호 유투브 채널
- 장애인 일상의 문제점들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슈화 하고 사회적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5.기관 연대 활동
- 지역의 공공기관 및 장애인 단체 등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장애관련 문제들을 공유 및 해결함으로 장애인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옹호하고 있습니다.

다.동료상담 사업
1.개별동료상담
- 장애인동료상담가와의 1:1 개별상담을 통해 장애인 개인별 욕구를 파악하고 장애인당사자의 문제해결 능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집단동료상담
- 자립생활을 원하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인 동료가 심리적, 정서적 써포트를 제공하여 일상적, 신체적, 사회적 자립생활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3. 동료상담가 교육
- 동료상담가로 활동하고 있는 활동가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보수교육 등을 통해 개인적 역량이 강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 탈시설자립지원 사업
1. 거주시설 인권실태조사
- 부산지역 거주시설 장애인들의 인권실태를 모니터링 하고 이를 개선하는 활동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2. 중증장애인 체험홈 운영
- 탈시설, 탈재가 욕구가 있는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개별 및 집단 자립생활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안정되고 완전한 자립생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단기자립체험
- 자립생활 체험을 원하는 거주시설 및 재가중증장애인에게 단기 간의 자립생활을 체험하게 하여 자립생활에 대한 스스로의 가능성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지역사회 자립장애인 사후지원
- 체험홈을 통해 자립 한 중증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소외, 분리되지 않고 지역사회 한 일원으로 안정 된 자립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후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마. 특화 및 선택사업
1.역량강화
- 기관의 직원 및 활동가를 대상으로 업무적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내,외부교육과 팀웍 및 역량강화를 위한 워크샵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이동지원
- 장애인을 대상으로 리프트 및 일반차량의 대여 및 이동을 지원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이동권을 해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드림 페스티발
- 장애인과 장애예술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해소하고 보편적인 장애문화가 확산 될 수 있도록 지역의 장애예술인들의 공연무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역 내 다양한 자원과 후원 물품 등을 공모, 모집하여 중증장애인에게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바.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신체적, 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신체활동, 가사활동, 사회활동 등의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증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