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센터의 모든것
매일의 활동소식   HOME > 센터의 모든것 > 매일의 활동소식

매일의 활동소식 음향신호기 장애인 편의시설 모니터링
2016-09-12 09:50:18
해운대장애인자립생활센터 <> 조회수 1049
58.150.92.250

6월 21일부터 9월 1일까지 해운대구 좌동, 중동, 우동 지역의 음향신호기를 이상훈, 박순서가 장애인 편의시설 모니터링을 하였습니다.

총 2장의 사진 왼쪽 사진 음향신호기 전면 점자블록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사진, 오른쪽 사진 점자블록 설치 위치를 표시한 사진

음향신호기를 모니터링한 곳은 대부분 음향신호기 전면에 별도로 점자블록을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총 2장의 사진 왼쪽 사진 음향신호기 버튼을 누르는 사진, 오른쪽 사진 리모콘을 누르는 사진

음향신호기가 리모콘, 버튼이 작동 되지 않은 것도 있었으며, 음향신호기가 양쪽으로 울려야 하지만 한쪽만 작동하여 시각장애인이 건널목을 건널 수가 없었습니다.

총 2장의 사진 왼쪽 사진 음향신호기가 버튼이 주변색과 구분되지 않는 사진, 오른쪽 사진 버튼이 주변색과 구분되는 사진

오래된 음향신호기의 경우 버튼이 주변색과 구분되지 않은 것들이 많았으며 최근 설치되어 있는 음향신호기는 버튼이 주변색과 구분이 잘되게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이상훈 활동가가 음향신호기 버튼을 누르는 사진

음향신호기의 높이는 대부분 잘 설치되어 있었지만 너무 높게 설치되어 시각장애인이 음향신호기 찾기가 어려운 곳이 있었습니다.

총 4장의 사진 음향신호기 주변에 볼라드, 현수막, 석재 사진

음향신호기 주변에 볼라드와 현수막, 음향신호기 하단 부분에 석재로 되어 있어 시각장애인이 음향신호기를 찾을 시 다칠 우려가 있어 보였습니다.

총 2장의 사진 화단에 설치되어 있는 음향신호기

몇몇 음향신호기는 화단에 설치되어 시각장애인이 찾기 어렵게하고 있었습니다.

 

총 37곳을 음향신호기를 모니터링하였습니다. 오래된 음향신호기는 대부분 고장나 작동하지 않거나 신호안내음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고 최근 설치되어 있는 음향신호기도 일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관련 기관에 개선 요청을 할 계획입니다.